- 외대 속 또 하나의 세계 : 한국외대 모의 올림픽 기록물 2019-12-10 10:40:23
기자 | 이메일 조회수 208  댓글 0
 
1967년에 시작된 모의올림픽은 다양한 외국어 학과를 가진 우리학교만 이 기획할 수 있는, 우리학교의 정체성과 특성을 보여주는 대표적인 학 생 행사다. 학생들이 각 학과의 명예를 걸고 체력 단련과 친목 도모를 목적으로 한 체육 활동을 했다는 점에서는 다른 대학의 체전 행사와 다를 바 없어 보이지만 우리학교를 하나의 작은 지구로 상정하고 체육 활동 을 통해‘국제평화의 증진’이라는 올림픽 정신을 온몸으로 체득하고자 했다는 점에서 의미와 차이가 있다.
1970년대 활발하게 운영되면서 길게는 일주일 넘는 기간 동안 행사가 진행되는 등 좁은 캠퍼스임에도 불구하고 풍성하게 진행됐던 우리학교 만의 가장 큰 축제 중 하나였다. 1980년대에 들어서면서부터는 글로벌 캠퍼스의 확장과 더불어 각 단과대학을 중심으로 한 체육 활동이 활발 해지기 시작했다. △법정 체육대회△상경 체육대회△사범 체육대회△ 문리학장배 체육대회 등 각 단과대별 체육대회를 비롯해 비둘기 체전과 같은 독립적인 체육 행사가 빈번하게 열렸다. 이에 따라 1982년 제15회 모의올림픽 부터는 최초의 취지를 살려 어학계열 학과만 참여하며 축소 됐다. 1987년부터는 우리학교 구성원 전부 참여하는 통합 외문체전이 20년 만에 부활하면서 모의올림픽은 역사 속으로 사라지게 되었다.
본 기록물은 우리학교 미니 올림픽이라고 불렸던 독특한 형태의 체육 행사인 모의올림픽의 기록물이다. 이는 우리학교의 글로벌 정신과 평화 를 추구하는 교육 이념을 잘 보여주는 학생 활동 기록물이라고 할 수 있다.
※이 기록물은 우리학교 역사관 기획 전시실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기록및사진제공:역사관


  등 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