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9일 우리학교는 제주특별자치도교육청(이하 제 주도교육청) 상황실에서 제주도교육청과 고교학점 제양해각서(이하 MOU)를 체결했다. 이번 협약은 고등학교 내 학습자의 과목 선택권이 보장되는 학점 기반의 교육과정인 고교학점제에 대한 협력 체계를 구축하고자 진행됐다. 협약식엔 우리학교를 대표해 △ 강기훈 산학연계부총장(이하 강 산학연계부총장)△ 엄용국 입학총괄팀장△정석오 입학처장이 참석했으며 제주도교육청 대표로 △김광수 제주도 교육감(이 하 김 교육감)△강승민 학교교육과장△서자양 교육 연구관 등이 참석했다. 양측은 이번 협약을 통해 △고 교학점제 사업 발굴 및 운영△고교학점제 정착을 위한 인적·물적 자원 공유△기타 협력 목적 실현을 위한 사업 등을 추진하기로 합의했다. 특히 고교학점제 공동교육과정을 통해 학생과 교원에게 전공 관련 심 화 학습 및 실습의 기회를 제공하고 학생 진로 설계 를 위한 과목 선택의 기회를 확대하는 데 주안점을 뒀다.
우리학교는 협약에 따라 △고교-대학 연계 공동교 육과정 전문교과 강사 지원△고교학점제 운영 역량 강화를 위한 교원연수 프로그램 운영△고등학교 대상 맞춤형 진로 체험활동 제공 등의 사안에 대해 제주도교육청과 협력할 계획이다. 강 산학연계부총장은 “앞으로 우리학교는 제주도교육청과 긴밀히 협력 함과 동시에 대학의 사회적 책무를 다함으로써 국제 적인 인재를 양성하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전했다. 김 교육감은 “이번 여름 한국외국어대학교(이하 한국 외대)가 개설한 교원 연수 등의 프로그램이 교원들에게 큰 도움이 됐다”며 “이번 협약식을 통해 한국외대가 고교학점제와 관련해 고등학교에 더 많은 도움을 주길 희망한다”고 밝혔다.
한편 같은 날 △신라대학교△제주관광대학교△ 제주한라대학교 또한 제주도교육청과 고교학점제 MOU를 체결했다.
한 비 기자 04hanbi@hufs.ac.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