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달 26일부터 27일까지 이틀 동안 우리학교 인도연구소 HK+사업단은 인도 뉴델리 자와할랄 네루 대학교 (Jawaharlal Nehru University)에서 우리나라와 인도 양국의 수교 50주년을 기념해 ‘한국과 인도 관계의 위대한 전환(Great Transition in India-Korea Relations: Celebrating the 50th Anniversary of the Friendship)’이라는 주제로 국제학술대회를 개최했다. 우리학교 인도연구소 HK+사업단은 인도 및 남아시아 지역에 관한 △연구 역량 강화△ 연구 성과의 사회적 확산△연구소의 국내·외 이미지 제고 등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공공성△개방성△투명성의 가치를 바탕으로 연구와 5대 전략사업을 수행한다.
이번 국제학술대회에선 △베트남△인도△일본△우리나라△태국△필리핀 등 6개국 출신의 30여 명으로 구성된 인도학 관련 학자 및 전문가들이 참가해 △문화△정치△경제 등 우리나라와 인도의 관계와 관련된 주제 발표와 토론을 진행했다.
첫째 날엔 △우리나라와 인도의 문화적 관계△인도 태평양 시기에 우리나라와 인도의 정치적·경제적 관계△ 우리나라와 인도의 경제적 관계에 대한 발표가 진행됐다. 이어지는 두 번째 날에선 급변하는 시기의 인도의 외교 정책과 우리나라-인도 관계의 회고와 전망 그리고 △베트남△일본△태국△필리핀 학자가 바라본 우리나라와 해당 국가의 국제 역학적 관계를 논의했다.
김찬완 우리학교 인도연구소 소장은 “이번 국제학술대회가 우리나라와 인도의 관계에 대한 간학문적 접근을 통해 이해를 고양하고 대화와 협력을 위한 저변을 확장함으로써 두 나라의 관계를 굳건히 다지고 미래의 협력 모델을 제시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지유솔 기자 07yusol@hufs.ac.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