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이프 오브 파이> - 인간과 호랑이의 특별한 항해 여정 -

등록일 2023년11월08일 17시15분 URL복사 기사스크랩 프린트하기 이메일문의 쪽지신고하기
기사글축소 기사글확대 트위터로 보내기 네이버 밴드 공유


 

‘라이프 오브 파이(Life of Pi)’는 지난 2001년에 출간된 캐나다의 소설가 얀 마텔(Yann Martel)의 작품이다. 현대문학의 명작 중 하나로 손꼽히며 광범위한 독자와 평단으로부터 큰 찬사 를 받은 이 소설은 미국 국립도서상 등 여러 상을 수상하기도 했다. 이러한 인기에 힘입어 지난 2013년엔 영화로도 제작됐다. 

 

라이프 오브 파이는 주인공 ‘파이’의 삶을 뜻하는 제목으로 파이가 무한한 대도를 항해하는 배에 남겨지며 벌어진 이야기를 다룬다. 파이는 16세의 인도 소년으로 그의 집안은 동물원을 운영하고 있었다. 하지만 가족들과 함께 인도에서 캐나다로 이주하던 중 배가 침몰하면서 파이는 유일한 생존자로 남는다. 결국 그는 호랑이 한 마리와 구명정에 홀로 남겨진 채 어마어마 한 대도를 항해하게 된다. 

 

파이와 호랑이는 처음에 △두려움△불신△적대의 관계를 유지한다. 파이는 호랑이에게 잡아먹힐 것을 두려워하며 호랑이 역시 인간을 위협적인 존재로 인식한다. 그러나 이들은 결국 생존하기 위한 상호의존적인 관계를 형성하게 된다. 파이는 호랑이에게 먹이와 물을 나눠 주고 호랑이 역시 생존을 위해 파이에게 의존하는 모습을 보인다. 

 

파이와 호랑이의 관계는 시간이 지남에 따라 점점 더 깊어지며 서로간의 유대와 이해가 증대된다. 파이는 호랑이의 행동과 언어를 이해하고 호랑이와 대화하기 위해 노력한다. 이렇듯 공생을 시도하는 과정을 통해서 점차적으로 관계가 발전된다. 파이와 호랑이의 관계는 이야기의 중요한 상징적 요소로 작용하며 소설은 이들의 긴 여정과 상호의존적인 관계를 통해 생존에 대한 주제를 심도 있게 탐구한다. 이러한 요소는 독자에게 깊은 생각과 감동을 전달하며 라이프 오브 파이를 감동적이고 생각할 거리가 가득한 작품으로 만든다. 

 

라이프 오브 파이는 △동물의 본성△믿음△생존△신앙△의심△용기△인간의 본성△희망 등에 대한 복잡한 주제를 다룬다. 초반엔 파이의 △생존 전략△육체적 어려움△정신적 어려움에 대 한 기록으로 시작하지만 내용이 전개될수록 파이와 호랑이의 관계 변화가 이야기의 핵심적인 요소 중 하나가 된다. 이 소설은 현실과 허구를 섞어 풍부한 상상력을 담아내며 독자들에게 다양한 해석과 생각의 여지를 열어둔다는 점에서 높은 평가를 받고 있다. 

 

라이프 오브 파이는 어린이부터 성인까지 다양한 독자층을 대상으로 쓰인 작품으로 이야기의 독특한 구조와 철학적 측면에서 많은 독자들을 매료시킨 작품으로 평가받고 있다. 뿐만 아니라 소 설의 내용을 더 풍부하게 살려줄 수 있는 영화가 있어 작품에 대한 여운이 더 길게 남게끔 해준다. 파이와 호랑이와 함께 바다를 항해하며 동화 속에 빠져보는 것은 어떨까. 

 

 

임채린 기자 06chaelin@hufs.ac.kr 

임채린기자 이기자의 다른뉴스
추천 0 비추천 0
유료기사 결제하기 무통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할 금액은 입니다.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가장 많이 본 뉴스

기획 심층 국제 사회 학술

포토뉴스 더보기

기부뉴스 더보기

해당섹션에 뉴스가 없습니다

현재접속자 (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