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달 31일 박정운 우리학교 총장과 김민정 대학일자리플러스본부장은 박병철(상경·국통 67) 에베레스트 트레이딩 콥(Everest Trading Corp) 회장(이하 박 회장)과 산악인이자 엄홍길휴먼재단 상임이사인 엄홍길(중국·중언문 02) 대장(이하 엄 대장)을 초청해 ‘2023 HUFS 특강- 동문 선배와 함께하는 토크콘서트’를 개최했다. 우리학교 서울캠퍼스(이하 설캠) 사회과학관 박병철 강의실에서 진행된 특강은 토크콘서트 형식으로 우리학교 총학생회 공식 유튜브(YouTube) 채널과 메타버스 플랫폼을 통해 약 2시간 동안 생중계됐다.
이날 우리학교 재학생을 대상으로 특강에 나선 박 회장은 지난 1982년 에베레스트 트레이딩 콥을 설립했고 남가주 무역협회 회장 및 세계한인무역협회 이사장직을 역임했으며 이러한 업적을 인정받아 Δ‘세계 한인의 날’ 대통령 표창Δ산업자원부 장관 표창Δ한국외대상(HUFS Awards) 등을 수상받은 바 있다. 또한 함께 특강을 진행한 엄 대장은 엄홍길 휴먼재단 상임이사로 대한체육회 스포츠영웅 명예의 전당에 헌액됨은 물론 Δ도산인산 봉사상Δ대한적십자사 박애장 금장Δ제24회 만해대상 등을 수상하며 우리나라 체육계에 커다란 족적을 남겼다.
이번 토크콘서트에서 박 회장과 엄 대장은 목표를 달성하는 과정에서 어려움이 있더라도 용기를 내 도전한 경험담을 전했다. 박 회장과 엄 대장은 포기하고 싶은 순간이더라도 자신을 이겨낼 것을 강조하며 토크콘서트에 참석한 우리학교 재학생들로부터 큰 박수를 받았다. 특강에 참석한 한 학생은 “사회에서 인정받는 선배들과 양방향 소통의 시간을 가지게 돼 의미 있는 시간이었다”며 “일 년에 한 번밖에 없는 시험을 앞둔 상황 속에서도 큰 용기를 얻어갈 수 있었다”고 덧붙였다. 이번 특강을 공동 기획한 우리학교 총학생회는 “학생들의 목소리에 귀 기울이고 움직이는 총학생회로서 쉽게 만나볼 수 없는 동문 선배의 특강을 기획하게 됐는데 준비하는 동안 정말 뜻깊은 시간이었다”고 전했다.
김민정 우리학교 설캠 학생·인재개발처장은 “이번 동문 선배 특강이 학생들이 진로를 선택하고 취업에 필요한 소양을 갖추는 데 귀중한 기회가 되었길 희망한다”며 “동문 선배의 조언을 들을 수 있는 자리를 꾸준히 마련하고 진로에 대한 다양한 정보를 제공하며 거점형 대학일자리플러스센터의 역할을 앞으로도 지속해서 수행해 내겠다”고 밝혔다. 한편 우리학교 일자리플러스센터는 지난 2015년부터 6여년간 고용노동부 주관 대학일자리센터사업을 통해 원스톱(One-Stop) 진로취업지원 기반시설을 구축했다. 또한 이를 통해 학생들에게 다양한 진로취업 정보 및 서비스를 제공해 우리학교 및 학교 인근 청년들의 원활한 취업에 기여를 해온 바 있다.
우리학교 재학생 황찬일(국제지역·프랑스 18) 씨는 “이런 뜻깊은 행사가 우리학교에서 열린 점에 대해 너무나도 기쁘게 생각한다”며 “앞으로도 이와 같은 행사가 많이 개최됐으면 한다”고 전했다.
김도현 기자 07dohyun@hufs.ac.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