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달 19일부터 23일까지 우리학교 AI(Artificial Intelligence) 교육원은 ‘SW(Software) 벤처스타트업 산학연수 프로그램’을 개최했다. 클라우드·AI·SW 분야 취업을 희망하는 학생들을 대상으로 한 실무 중심의 맞춤형 프로그램으로 기획된 이번 교육은 △구글 클라우드 플랫폼(Google Cloud Platform)(이하 GCP) 및 아마존 웹서비스(Amazon Web Service)(이하 AWS) 자격증 취득을 위한 이론과 실습 교육△아마존 코리아(Amazon Korea) 기업탐 방 및 네트워킹△온라인 취·창업 교육 등 다양한 프로그램으로 구성됐다.
교육과정은 GCP 기반 빅데이터 및 인공지능에 대해서 △GCP를 활용한 퍼블릭 클라우드 설계 실습△데이터 최적화 및 인공지능 원리의 이해와 실습△ AWS 기반 기초 이론 및 실습△AWS를 활용한 미니 프로젝트로 마련됐다.
또한 구글 클라우드 및 아마존 코리아를 방문해 △아키텍처(Architecture)△최신 트렌드△클라우드 기초 등 현장에서 요구하는 실무 내용을 중심으로 교육 프로그램을 받았다. 이후 직무에 대한 사전 질문을 바탕으로 학생들이 그동안 궁금했던 점에 대해 질의 응답하는 시간을 가졌다. 이 프로그램을 통해 학생들은 우리학교에서 배운 전공 지식을 살릴 뿐만 아니라 기업체를 직접 방문해 실무진과 소통하며 교육의 성과를 더욱 높일 수 있었다.
오세종 우리학교 AI 교육원 교수는 “AI와 빅테이터 분야 산업의 규모 증가로 인해 클라우드 분야 전문인력양성의 중요성이 커지고 있다”며 “이번 클라우드 기술 및 실습 교육을 통해 전공실무 능력 향상과 취업 연계에 이바지하고자 한다”고 밝혔다.
지난해 중소벤처기업부와 교육부가 지원하는 ‘벤처스타트업 아카데미’ 주관 대학에 최고 평가 및 최고 지원금액으로 선정된 바 있는 우리학교는 이번 해 벤처스타트업 아카데미에 2년 연속 선정됐다. 해당 사업은 프로젝트 기반 훈련 과정을 통해 기업 현장에 바로 투입 가능한 핵심 인재를 향후 5년간 10만 명을 양성하고자 하는 국정과제 관련 사업이다.
장휘영 기자 07hwio@hufs.ac.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