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달 27일우리학교는 우리나라를 공식 방문한 아제르바이잔 공화국(Azə의 엘친 아미르바이오프(Elchin Amirbayov) 대통령실 특명전권대사(이하 엘친 대사)를 맞이해 특강과 세미나 등 콜로키움(Colloquium)을 개최했다.
엘친 대사의 이번 방문은 아제르바이잔어를 교육하는 우리학교의 교수진과 학생들을 만나기 위해 성사됐다. 오종진 튀르키예아제르바이잔학과 학과장(이하 오 학과장)과 강준영 국제지역연구센터 HK+국가전략사업단(이하 사업단) 단장(이하 강 단장)과 만난 엘친 대사는 튀르키예아제르바이잔 학과 및 사업단의 교수진과 몽골중앙아시아튀르키예(Turkey) 대학원 학생들을 만나 특강과 세미나를 통해 아제르바이잔의 지전략적 가치와 우리나라와의 협력 가능성에 대해 깊은 논의를 나눴다.
엘친 대사는 ‘아제르바이잔의 지전략적 가치: 어제와 오늘’이란 주제의 강의를 통해 아제르바이잔의 정치 및 경제적 잠재력을 강조했고 우리나라와의 협력 분야가 향후에 더욱 확대될 가능성이 크다고 설명했다. 특히 우리나라와 아제르바이잔 간의 문화적언어적역사적 유사성을 언급하며 이러한 공통점이 양국 간 소통과 교류를 증진할 수 있다고 평가했다. 또한 우리나라의 선진 기술력과 경제력은 향후에 다양한 협력 분야를 창출할 수 있는 중요한 자산이라고 덧붙였다.
이번 세미나에 대해 엘친 대사는 “아제르바이잔 관련 전공 학생 및 연구진과의 교류와 협력으로 양국이 발전할 수 있을 것이다”며 “향후 더욱 긴밀한 협력을 기대한다”고 밝혔다.
박진하 기자 08jinha@hufs.ac.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