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달 12일 우리학교 서울캠퍼스 이덕선 회의실에서 박정운 우리학교 총장(이하 박 총장)과 김영만 한국e스포츠협회 회장(이하 김 회장)이 참석한 가운데 업무협약(이하 MOU)이 체결됐다. 이번 협약의 주요 내용에는 △대학(원)생 대상 현장 교육 및 실습 지원△우리학교 일반대학원 입학 시 등록금 감면△협력 프로그램 공동 개발△행사 후원 및 홍보 등이 포함됐다. 이를 통해 양 기관은 e스포츠 산업 발전을 위한 다양한 협력 방안을 추진하기로 했다.
박 총장은 협약식에서 “e스포츠 산업과 학문의 연계는 이제 필수적인 과제가 됐다”며 “글로벌 전문 인력을 양성하고 학생들에게 실질적인 성장 기회를 제공하며 산업 발전에도 기여하겠다”고 밝혔다. 김 회장은 “e스포츠는 세계적으로 성장 가능성이 높은 산업이다”며 “한국외대가 글로벌 e스포츠 매니지먼트 전공을 개설한 것은 환영할 만한 일로 협회와 대학 간 협력을 통해 우수 인재 양성과 연구 기반 마련에 힘쓸 것이다”고 뜻을 전했다.
특히 이번 협약은 우리학교가 신설한 글로벌 e스포츠 매니지먼트 전공을 중심으로 이뤄진 협력이란 점에서 주목받고 있다. 박 총장은 “우리학교는 스포츠와 e스포츠 산업에서 선도적 역할을 할 것이다”며 “학생들이 이론과 실습을 겸비해 글로벌 리더로 성장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겠다”고 강조했다.
한편 우리학교는 지난달 11일 2025학년도 전기 글로벌 e스포츠 매니지먼트 석사 과정 신입생 모집을 마감했다. 해당 과정은 △경영△데이터 분석△마케팅 등 e스포츠 산업에서 요구하는 다양한 분야를 다루며 실무와 이론을 아우르는 교육을 제공한다. 학부 과정에서도 글로벌스포츠산업학부의 세부 전공으로 글로벌 e스포츠 매니지먼트 강의를 운영 중이며 국내외 인턴십 및 국제 교류 프로그램도 준비하고 있다. 이번 협약은 국내 e스포츠 산업의 국제적 위상을 높이고 지속 가능한 발전을 도모하는 중요한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정소희 기자 09sohee@hufs.ac.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