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한적 대면수업 허용, 학생의 학습권은 어디에

등록일 2020년06월04일 19시49분 URL복사 기사스크랩 프린트하기 이메일문의 쪽지신고하기
기사글축소 기사글확대 트위터로 보내기 네이버 밴드 공유

대면수업 전환에 대한 교무위원회 심의가 지난달 27일부터 29일까지 진행됐다. 심의 결과에 따라 우리학교 학사종합지원센터(이하 학종지)는 이번 달 11일부터 대면강의를 실시하겠다고 발표했다. 이에 양 캠퍼스(이하 양캠) 총학생회와 학생들은 대면강의 진행에 대한 우려를 드러냈다. 대면강의를 둘러싼 갈등이 확산된 가운데 △우리학교의 대면수업 허용△대면수업에 대한 우려△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이하 코로나19) 상황변화에 따른 대면수업 진행에 대해 알아봤다.


◆우리학교의 대면수업 허용에 따른 변화

지난달 27일, 우리학교 교무위원회는 대면강의 시행과 관련한 심의를 진행했다. 이후 29일, 우리학교 학종지는 우리학교 이메일과 홈페이지를 통해 이번 달 11일부터 제한적 대면강의를 허용한다고 공지했다. 이에 따라 △실기△실습△실험△회화 등 대면이 불가피한 수업의 경우 대면강의로 전환이 가능하다. 다만 수강생 30명 이하 강의에 한하며 교수와 재학생 간의 합의가 이뤄져야 한다. 성적 절대평가, 중간시험 자율시행 등에 대한 변동사항은 없으며 기말시험은 15주차인 다음 달 22일부터 26일까지 실시된다. 또한 필요시 보충강의는 16주차인 다음 달 29일부터 7월 3일까지 이뤄진다. 한편 학생이 건강과 안전상의 이유로 수업에 참여하지 못할 경우 일종의 유고결석계인 대면수업불참사유서를 제출할 수 있다. 이 경우 담당교수는 과제물을 부여하거나 원격수업자료 제공을 통해 수업결손을 보완해야 한다. 대면수업불참사유서를 제출한 김보미(상경·국통 19) 씨(이하 김 씨)는 “매주 과제를 제출하며 교수님과의 통화로 질의응답을 진행하고 있다”고 밝혔다.
서울캠퍼스(이하 설캠)에선 현재 △중급 일본어 회화△초급 독일어△한국어 교육 실습 등 회화·실습 과목과 △레크리에션△승마△휘트니스 등 체육 과목을 포함한 41개 수업이 대면수업을 허가받았다. 글로벌캠퍼스(이하 글캠)에선 △기초 루마니아어 문법작문△붓다의 명상법(이론과 실제)△헝가리아어학개론 등 총 63개의 수업이 대면으로 전환된 바 있다.
대면수업이 허용됨에 따라 잠정 중단됐던 일부 학교 시설도 이용 가능하다. 현재 설캠에선 교수회관 식당과 인문관 식당이 운영중이다. 글캠 역시 후생관 학생식당과

최민선기자 이기자의 다른뉴스
추천 0 비추천 0
유료기사 결제하기 무통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할 금액은 입니다.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가장 많이 본 뉴스

기획 심층 국제 사회 학술

포토뉴스 더보기

기부뉴스 더보기

해당섹션에 뉴스가 없습니다

현재접속자 (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