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학교 서울시캠퍼스타운사업단, ‘2022 이문(理文) 융합 아이디어매칭 해커톤’ 개최해

등록일 2022년12월07일 11시50분 URL복사 기사스크랩 프린트하기 이메일문의 쪽지신고하기
기사글축소 기사글확대 트위터로 보내기 네이버 밴드 공유


 

지난달 20일 우리학교 서울캠퍼스 오바마홀에서 ‘2022 이문(理文) 융합 아이디어매칭 해커톤 대회’가 개최됐다. 이번 행사는 △우리학교 서울시캠퍼스타운사업단(이하 캠퍼스타운)△우리학교 서울캠퍼스 총학생회 ‘이룸’△웹 3.0 기반 스타트업 기업 ‘엑셀러레이터 NXTAZ’가 주관했다. 또한 △블록체인(blockchain) 관련 기업 ‘디센터(Decenter)’△암호화폐 거래소 ‘엘뱅크(LBANK)’△하나금융그룹이 대회 후원사로 참여했다. 

이번 대회는 참가자들이 ‘글로벌 벨류체인(valuechain) 붕괴 극복에 관한 비즈니스 아이디어 도출’과 ‘지역 현안을 찾아 이를 극복할 수 있는 창업 아이디어 발굴’이라는 두 가지 주제 중 하나를 택해 프로젝트를 만들어내는 방식으로 진행됐다. 총 14개의 팀으로 이뤄진 39명의 참가자는 12시간 동안 △주제 발표△팀빌딩(Team building)△피칭덱(Pitching deck)*을 진행했다. 이를 위해 함상훈 성월 인베스트먼트 대표의 피칭덱 관련 특강이 이뤄졌다. 또한 △글로벌 부문△법률 특허 부문△Information and Communication Technology(ICT) 부문 등 여러 분야의 멘토를 초청해 학생들에게 아이디어를 고도화시킬 기회를 제공했다. 

피칭덱 작업이 완료된 후 최종 발표가 진행됐고 △김민정 우리학교 캠퍼스타운 단장(이하 김 단장)△류용규 우리학교 경영학부 교수△궁해동 성월 홀딩스 대표△박성재 하나금융그룹 ESG기획팀장△장석진 본투글로벌센터 총괄팀장 등이 심사위원으로 참여해 △대상 1팀△최우수상 1팀△우수상 2팀△장려상 6팀을 선정했다. 대상은 한약제를 활용한 새로운 형태의 입욕제를 선보인 ‘황(貺)’ 팀이 수상했다. 황 팀을 이끈 이승호(상경·국통 21) 씨는 “이번 대회에서 주어진 시간 내에 아이디어를 도출하고 비즈니스 모델을 완성하는 것이 쉽지 않았지만 팀원들과 함께 협업해 좋은 성과를 얻을 수 있었다”고 소감을 전했다. 대회를 주관한 김 단장은 “이번 대회는 한정된 기간 내에 △개발자△기획자△디자이너가 모여 아이디어를 도출하고 이공계와 인문계의 융합을 바탕으로 △비즈니스 모델△웹 서비스△제품 등을 완성해 나갔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며 “앞으로도 여러 행사와 프로그램을 통해 지역 상생과 창업 활성화를 위해 힘쓰겠다”고 전했다.

한편 지난 2019년에 출범한 우리학교 캠퍼스타운은 서울특별시와 협력해 지역 합동 축제 등 다양한 협력 프로그램을 운영함으로써 청년과 지역 주민이 상생하는 지역 공동체를 구축하기 위해 힘쓰고 있다. 또한 청년 창업 관련 프로그램을 진행해 우리학교 학생들에게 전문적인 창업 교육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 

 

*피칭덱(Pitching deck): 투자자를 유치하기 위한 설득 및 홍보용 요약 설명 자료.

 

 

김상연 기자 04sangyeon@hufs.ac.kr

김상연기자 이기자의 다른뉴스
추천 0 비추천 0
유료기사 결제하기 무통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할 금액은 입니다.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가장 많이 본 뉴스

기획 심층 국제 사회 학술

포토뉴스 더보기

기부뉴스 더보기

해당섹션에 뉴스가 없습니다

현재접속자 (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