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달, 우리학교 국제입학관리팀(이하 국제입학팀)이 ‘2020년 국제청소년리더 교류지원사업’ 운영기관으로 지정됐다. 해당 사업은 다양한 국가의 청소년 간 교류 촉진을 위한 것으로 여성가족부(이하 여가부)와 한국청소년활동진흥원(이하 청소년진흥원)이 주관한다. 이 사업의 궁극적인 목적은 △양국 간 우호도 증진△우리나라 유학생의 한국 문화 이해도 향상△우리나라 청소년의 글로벌 역량 증진에 있다.
우리학교는 ‘온택트(Ontact) 시대의 세계 문화 교류 : K-Culture의 On&Off 활성화 방안’을 주제로 사업에 참여한다. 이에 따라 이번 달 1일부터 10일까지 약 60여 명의 내·외국인 재학생이 선발됐다. 이들은 11월까지 국가별 △K-Culture 관련 기관 방문△K-Culture 전파 현황 및 자국 문화와의 융화 방안 논의△국가 간 물리적 이동이 어려운 상황에서의 문화교류 방안 논의△팀별 활동 및 발표 등을 진행한다. 이후 우수활동자에게 여가부장관상 및 청소년진흥원장상이 주어진다. 또한 우수활동사례는 청소년국제우수사례집과 교류네트워크 홈페이지 등에 게시될 예정이다.
국제입학팀 관계자는 “우리학교엔 외국인 학생이 많고 그들의 국적도 다양하다”며 “이번 사업을 진행하기에 최적의 환경으로 판단했다”고 말했다. 덧붙여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이하 코로나19)에도 불구하고 많은 학생이 신청을 했다며 기대감을 내비쳤다. 다만 코로나19 사태가 심화될 경우 기관 방문 일정은 변동될 수 있다고 밝혔다.
*온택트(Ontact): 비대면을 일컫는 ‘언택트(Untact)’에 온라인을 통한 외부와의 ‘연결(On)’을 더한 개념으로, 온라인을 통해 대면하는 방식
이준성 기자 100leejs@hufs.ac.kr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