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언어문화학부, 데이터 아카이브 정식 운영해

등록일 2021년11월07일 21시47분 URL복사 기사스크랩 프린트하기 이메일문의 쪽지신고하기
기사글축소 기사글확대 트위터로 보내기 네이버 밴드 공유

우리학교 중국학대학 중국언어문화학부(이하 중언문)가 지난달 18일부터 데이터 경쟁력 강화를 위해 데이터 아카이브 홈페이지를 정식으로 운영한다. 이는 박정원 우리학교 중국언어문화학부장(이하 박 교수)이 직접 제작한 시스템으로 △비교과 영상강의 프로그램△수강 인증서 발급 시스템△졸업논문△중국문화 콘텐츠△중국어 학습 콘텐츠 등을 제공한다. 데이터 아카이브는 호스트 응용 프로그램과 서로 응답하는 컴퓨터 프로그램인 플러그인(Plug-In)을 이용했으며 학생의 접근성을 감안해 개방형 및 반응형으로 제작됐다. 또한 학과 강의에서 생성된 정보를 △영상△이(e)북△지도△통계 등으로 분류해 각 분야별로 데이터를 유형화했다. 박 교수는 “4차 산업혁명 시대에 어문학 교육 플랫폼을 다변화하고 학생들의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해 데이터 아카이브를 제작했다”며 “휘발성적인 교육 데이터와 교육 전략을 관리하고 통합함으로써 학과의 데이터 활용에 대한 교육 전통을 확립하고자 했다”고 밝혔다.   최근 중언문은 데이터 아카이브 외에도 졸업논문에 데이터 포트폴리오를 이용하는 등 다양한 측면에서 데이터를 적극적으로 활용하고 있다. 시대의 흐름에 부합하는 데이터 능력을 갖춘 인재를 양성하겠단 목표다. 이에 박 교수는 “학과에서 선도적으로 운영하고 있는 데이터 아카이브가 우리학교 어문학 교육의 경쟁력으로 고도화되는 계기를 제공할 것이다”고 강조했다. 현재 중언문의 중급중국어 강의를 수강 중인 이정민(중국학·중언문 20) 씨는 “수업에서 데이터 아카이브 내 멀티미디어 이(e)북을 통해 중국어를 학습중이다”며 “학생들이 주도적으로 데이터 아카이브를 학습에 활용할 수 있어 만족스럽다”고 전했다. 실제로 중언문에선 매해 데이터 포트폴리오 대회를 개최해 시상하고 우수작을 데이터 아카이브에 서비스해 학생들의 적극적인 참여를 유도하고  있다.

 

 

김하형 기자 03hahyung@hufs.ac.kr

김하형기자 이기자의 다른뉴스
추천 0 비추천 0
유료기사 결제하기 무통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할 금액은 입니다.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가장 많이 본 뉴스

기획 심층 국제 사회 학술

포토뉴스 더보기

기부뉴스 더보기

해당섹션에 뉴스가 없습니다

현재접속자 (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