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달 22일 우리학교는 류혜숙 국립국제교육원장 및 메드비지 이스트반(Medvigy István) 주한 리스트헝가 리문화원 원장과 국제 인증 헝가리어능력시험의 국내 도입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번 협약 체결로 차후 우리학교 글로벌캠퍼스(이하 글캠)에서 국제 인증 헝가리어능력시험을 시행하게 됐다. 이에 지난달 25 일 우리학교 글캠에서 우리나라 첫 국제 인증 헝가리어 능력시험이 실시됐다.
이번 협약을 통해 두 기관은 △국제 인증 헝가리어능 력시험 국내 도입△국제 인증 헝가리어능력시험 운영 발전을 위한 정보 제공 및 상호 협력△국제 인증 헝가 리어능력시험 국내 유치에 관한 행정적 협력△업무협약 기관 주관 시험의 세미나 및 연수 프로그램 상호 교류 및 지원△우리나라와 헝가리 간 문화적 교류 및 협력 활성화 등에서 협업할 계획이다. 한경민 우리학교 헝가리어과 학과장은 “이번 국제 인증 헝가리어능력시험의 국내 유치는 헝가리어 전문 인재 양성에 큰 역할 을 할 것으로 기대된다”며 “학교 차원에서도 시험에 대한 홍보를 강화하고 국내 시험 운영에 차질이 없도록 노력할 예정이다”고 밝혔다. 류혜숙 국립국제교육원장 은 “이번 업무 협약으로 국제 인증 헝가리어능력시험이 국내에서 활성화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현재 우리나라에는 대통령령으로 지정된 특수외국어 10개 중 △이탈리아어△튀르키예어△포르투갈어 3개 국의 국제 인증 언어능력시험만이 도입됐다. 이번 업무 협약이 체결됨에 따라 국내에서 응시할 수 있는 특수외 국어 국제 인증 언어능력시험은 총 4가지로 늘어나게 됐다.
조수빈 기자 05subin@hufs.ac.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