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달 28일 우리학교는 서울캠퍼스 사회과학관 302호에서 동대문구와 공동으로 ‘전·월세 안전 계약 매뉴얼 및 세미나’를 개최했다. 이번 행사에선 상하반기 전·월세 안전 계약 세미나가 진행됨과 함께 전세 사기와 같은 위험에 노출돼 있는 대학생 및 사회초년생에게 전·월세 안전 계약 안내문을 배포했다.
이번 전세 사기 피해 예방 교육은 우리학교 서울캠퍼스 총학생회 ‘여운’(이하 총학)과 동대문구청 부동산정보과의 협업으로 약 90분 동안 진행됐다. 최근 서울캠퍼스 주변에서 전·월세 계약 사기가 다수 발생한 것을 계기로 두 기관이 손을 잡고 개최한 것이다. 사전에 구글 폼(Google Forms)으로 참가 신청을 받은 후 동대문구 내 대학생 및 사회초년생에게 안전한 주거를 지원하고 전세 사기 등으로부터 이들을 보호해 올바른 부동산 거래를 할 수 있도록 돕기 위한 목적이다. 이날 교육은 임대차 계약 시 필수적으로 인지해야 할 내용을 비롯해 △임대차 관련 용어△임대차계약에서의 특약△주택임대차보호법 등 전세사기 피해를 예방하는 방법을 다뤘다.
현장 참석이 어려운 사람들을 위해 화상 회의 애플리케이션(application)을 통한 실시간 중계도 진행됐다. 최대한 많은 대학생 및 사회초년생이 안전한 부동산 거래에 관한 지식을 쌓을 수 있도록 지원하고자 한 것이다. 또 총학은 전·월세 안전 계약 매뉴얼을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SNS)에 공개해 많은 학생들이 참고할 수 있도록 했다.
이필형 동대문구 구청장은 “이번 교육을 통해 대학생 및 사회초년생들이 부동산 거래 시 발생할 수 있는 문제에 대한 관심을 제고할 수 있는 기회가 되길 바란다”며 “동대문구에서 더이상 전세사기 피해가 발생하지 않도록 예방 교육에 지속적으로 힘쓰겠다”고 말했다. 해당 교육과 관련한 추가 문의 사항은 동대문구청 부동산정보과(2127-4193)에서 안내받을 수 있다.
백승준 기자 08seungjune@hufs.ac.kr